Micro Service

http://www.moreagile.net/2014/10/microservices.html

마이크로 서비스와 SOA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마이크로 서비스는 과연 성공하는 모델이 될 수 있을까요?   (SOA는 왜 널리 사용되지 못했을까요..)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도입 및 적용하지 않으면 폭망(?)하게 되는 모델일 수 있습니다 ^^;

위 글에서 다행히 주의해야할 점들을 나열했고, 이 부분을 깊이 고민해야할 것입니다.

더 고민할 것은..왜 이것을 도입하려 하는지에 대한 고민!! 장점이 없으면 사용할 이유가 없는거죠.

 

4 Reasons Minimum Viable Products Fail

http://speckyboy.com/2014/10/07/4-reasons-minimum-viable-products-fail/

Lean startup에서 말하는 MVP(최소 기능제품)가 실패하는 4가지 이유로..

Product risk, customer risk, market risk, 그리고 Team 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lean canvas에 그리는 항목들이 어떤 리스크에 해당하는지 .. 그리고 무슨 이유로 실패하는지 대략적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큰 문제는 Team이 아닐까 싶은게.. Team이 좋으면 위의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바탕이 되지 않을까요?

 

2014 Deview

관심있는 몇가지의 주제만 올려봅니다.

1)  http://www.slideshare.net/deview/1a6docker

Docker로 보는 서버 운영의 미래라는 주제로, 배포환경에 관한 이해를 도와줍니다.

2) http://www.slideshare.net/deview/2a1line?next_slideshow=1

라인은 어떻게 글로벌 메신저 플랫폼이 되었을까?

3) http://www.slideshare.net/deview/1a7ansible

Ansible 이해와 활용

4) http://www.slideshare.net/deview/2d1elasticsearch

ElasticSearch 성능 최적화

5) http://www.slideshare.net/deview/2b5nbasearc-redis-cluster

nBase-ARC (Redis cluster)

 

 CORS

기본적으로 Ajax는 한 도메인내에서만 유효한 Same Origin Policy가 있는데, mashup 서비스를 만들때 이는 걸림돌로 적용될 수 있겠죠.

그래서 나온게 CORS (Cross Origin Resource Sharing) 이라는  표준이다.

http://blog.iolo.kr/494http://spring.io/understanding/CORS  에서 대략적인 개념을 익히고..

http://spring.io/guides/gs/rest-service-cors/   여기에서 샘플 코드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Ansible  & Go.cd

 

최근까지 팀에서 webistrano (Capistrano 의 웹버전)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사실상 개발이 중단되어 더이상의 업데이트가 없어서

다른 배포툴을 알아봐야하나 고민하고 있던 차에 알게된 배포툴..

지난달에 Fabric (https://crackjamx.wordpress.com/2014/10/06/201409-it-articles/ 참고) 을 찾았지만…  이번에는..

http://www.ansible.com/home

Ansbile

agentless라는 특성이 괜찮고, ssh와 python, sudo 환경만 각 노드에 구축해놓으면 손쉽게 배포할 수 있을것으로 판단.

다만, web UI 툴인 Ansible Tower는 유료라는게 함정. 10 node까지는 free이나  그 이상은 유료인걸로 보입니다.

 

또 하나의 배포툴이라기보단 Continuous Delivery 솔루션은 Go!

http://www.go.cd/

Go.cd

컨셉이 그러하다 보니.. 이 솔루션을 사용하려면 먼저 컨셉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http://www.thoughtworks.com/products/docs/go/current/help/concepts_in_go.html

에이전트 설치가 필요하고, 솔루션 컨셉을 잘 이해하고 사용하면.. 개발 프로세스에 확립에 도움이 될 것을 생각합니다.